본문 바로가기

특별자치행정국

알림마당

OPEN 출처표시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주특별자치도의 최신 보도자료를 제공해드립니다.
제주특별자치도 보도자료저작물은 "공공누리"의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표시제도에 따라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06년 7월 이전 자료보기

 

[정례] 4·3트라우마센터, 제주형 트라우마센터로 자리매김

개소 5달 만에 384명 등록·시설이용 및 프로그램 6,336명 참여

도청 전경사진 도청 전경사진

❑ 제주특별자치도(도지사 원희룡)와 4·3평화재단(이사장 양조훈)은 4·3생존희생자 및 유족들의 숙원인 4·3트라우마센터가 다양한 치유프로그램과 강정마을 방문 치유 등을 통해 큰 성과를 이뤄내고 있다고 밝혔다.

 

❍ 4·3트라우마센터는 개소 5달 만에 이용자 등록 384명, 시설이용 내소자 6,336명을 기록했다.

 

❍ 이는 그동안 4·3희생자와 유족 및 강정마을 주민들이 트라우마센터 설립을 기대해왔다는 반증이며, 4·3사건이 72년 세월이 흐른 지금에도 잊을 수 없는 심적 트라우마로 남아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 또한, 4·3트라우마센터는 그동안 주간, 월간 단위의 정형적 치유프로그램* 시스템 구축을 위해 예술치유, 전문심리 프로그램, 4·3이야기마당 프로그램 등을 요일별로 진행했으며, 심리상담**과 물리, 도수치료를 일상적으로 실시했다.

* (치유 프로그램) 예술치유 : 44회, 394명 / 전문심리 프로그램 : 6회, 62명 / 4·3이야기마당 : 12회, 338명 / 치유의 밥상 : 16회, 305명 / 소그룹 운동 프로그램 : 9회, 74명

** (상담 및 치료) 심리상담 : 20건 / 물리 및 도수치료 : 2,351건

★ 치유 프로그램에 참여한 생존희생자 서○○(여, 80, 이도일동)은 “부서진 몸과 멍든 마음을 치유해 주는 곳은 4·3트라우마센터다. 70여년의 한과 아픈 기억을 치유해 주는 곳이 있어 너무 감사하고 기쁘다.”라고 소감을 남겼고,

★★ 유족 신○○(여, 75, 삼양이동)은 “4·3트라우마센터를 만나 얼굴도 모르는 아버지의 모습이 떠오른다.”며, “좋은 시간과 여유를 주시고 마음을 전달할 수 있는 길이 생겨 너무 고맙고 기쁘다.”라고 말씀을 전해 오기도 했다.

❑ 이밖에도, 4·3트라우마센터는 강정마을 주민치유에도 다가서기 시작했다.

 

❍ 마을자치회 등 자생단체와의 신뢰 구축을 통해, 지난 7월에는 강정마을 부인회 30여명을 대상으로 긍정심리치유, 4·3유적지 기행, 숲 치유 프로그램을 진행해 주민들의 호응을 얻었다.

❍ 또한, 이번 10월에는 강정마을 노인회원 대상 음악치유 프로그램도 진행할 계획이다.

 

❑ 4·3트라우마센터는 앞으로, 피해자들의 공동체적 연대감을 조성하고 상담 및 치유프로그램 활성화를 위한 심리상담사 네트워크, 치유프로그램 전문가 네트워크, 4·3단체 등 지역 공동체와의 네트워크 구축은 물론 국내외 교류 및 협력에도 최선을 다할 예정이다.

❍ 이와 함께, 내소 불가능한 희생자와 유족, 강정주민, 원거리 내소자 등을 위한 방문치유 사례관리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 한편, 지난 70주년과 올해 72주년 추념식에서 정부는 센터 설립과 국립 트라우마센터로 승격을 위한 전폭적인 지원 약속이 있었고, 원희룡 지사는 “트라우마센터를 건립해 개인상담·물리치료·가족상담 등을 진행하겠다”는 공약을 발표한 바 있다.

 

❑ 송종식 도 특별자치행정국장은 “4‧3트라우마센터가 생존희생자와 고령의 유족들에게 위로와 치유의 안식처로 자리를 잡을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문의처| 064-710-6836 / 자치행정과

조회| 240

작성일| 2020-10-15 09:41:58

페이스북 공유 트의터 공유
목록으로

인기 뉴스

최근 7일 기준 인기뉴스

 

Q. 현재 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만족도 조사
콘텐츠 상단으로

맞춤메뉴 설정

메뉴바로가기

제주특별자치도청 및 도청 산하 홈페이지들의 메뉴 바로가기를 설정합니다.
로그인을 하지 않으면 최대 10개까지 메뉴를 지정하실 수 있습니다.

      저장하기 설정 초기화 설정 초기화

      맞춤메뉴 닫기

      맞춤알림 설정

      알림설정하기

      제주특별자치도청 및 도청 산하 홈페이지들의 정보 알림을 설정합니다.
      선택하신 메뉴에 정보가 업데이트되면 알림톡, 문자(SMS)으로 안내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1. 카카오톡을 이용하시는 회원님의 경우 알림톡 서비스가 기본적으로 제공됩니다.
      2. 카카오톡 미설치, 알림톡 차단 회원님은 문자(SMS)를 통해 안내가 전송됩니다.

      로그인 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로그인 비회원 로그인

      맞춤알림 닫기

      추천정보

      지금, 제주, 추천정보

      pick!

      게시물 (최근 7일 기준)

      최신등록 및 업데이트 메뉴

      추천정보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