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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마당질 소리
작성일 2011-01-18 13:58:26 조회 446 회
작성자 관리자 연락처

마당질 소리는 타작질 소리, 도깨질 소리, 도리깨질 소리, 도리질 소리 등으로 부르기도 한다. 이 민요는 과거 콩이나 메밀, 보리, 팥 등 곡식을 수확한 다음 그것을 도리깨로 탈곡하면서 곡식을 내려치면서 탈곡했는데, 이러한 노동에 수반된 민요가 바로 타작소리이다. 이 노동은 마당이나 또는 밭의 넓은 공간에서 이루어졌다. 바로 이 점 때문에 마당질 소리라고도 부르고 있는 것이다.
도리깨를 내려치는 작업은 한사람이 할 수도 있지만, 대개는 두세사람이 주거니 받거니 하면서 하는 경우가 많다. 또한 다른 한두사람은 탈곡할 곡식을 조정하는 보조적인 일을 한다. 그러기 때문에 이 노동에 수반되는 타작소리는 자연히 타작질하는 두사람 이상이 교대로 가창하며, 나머지 사람들도 경우에 따라서는 후렴구를 같이 받는다. 제주도 노동의 대부분이 그러하듯이 타작 작업을 할 때도 갈옷 등 노동복을 입고, 머리에 수건이나 밀짚모자 를 쓴다. 타작노동이 제주도에 보편적인 작업으로 널리 퍼져 있었던 것은 사실이지만, 탈곡기가 생겨난 이후로는 대부분 탈곡기를 사용하였기 때문에 지금은 중산간 지역에서 콩이나 팥, 깨, 메밀 등을 소규모로 탈곡할 때 이 도구를 사용하여 타작을 하고 있다.
이 민요는 제주도 전역에 걸쳐 넓은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다. 제주도의 농업요 중 남녀 및 지역을 불문하고 넓은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는 대표적인 농업요 중의 하나이다. 오늘날 사회의 변천으로 말미암아 이 민요를 아는 사람들은 대개 노인층에 국한되어 있지만, 본래 이 민요는 청, 장년층이 주로 불렀다. 그리고 가락이 비록 유창하지는 못하지만, 리드미칼한 자극이 있는 관계로 상당히 흥겨웠다고 한다. 따라서 이 민요는 일종의 권구적인 효과와 함께 신체동작을 조정하고 맞추어 주는 효과를 가져다 주었다. 다른 제주도 토속민요들이 용도나 기능면에서 단순히 노동효과만을 얻고자 하지 않고 생활감정을 밀도 높게 노래함으로써 정화의 기능을 강하게 하는데 반하여, 이 민요는 강력하고 규칙적인 신체동작에 수반되는 만큼, 가락이나 사설이 여유있게 처리 되었다기 보다는 노동을 집중적으로 북돋우는 기능을 강하게 했다고 할 수 있다.
타작질 소리의 사설내용은 노동여건이 노래의 성격을 강하게 규제하고 있기 때문에 사실상 타작노동과 관련된 노랫말 이외에는 거의 나타나지 않고 있다. 그리고 타작노동과 관련된 노랫말도 체계적으로 어떤 줄거리를 갖고 처리된다기 보다는 그때 그때 상황에 맞게 적당한 말을 갖다 붙이고 있다. 그 만큼 내용이 단순하고 즉흥적이다. 따라서 다른 민요의 사설이 전이되는 현상도 거의 나타나지 않고 있다.
이 민요의 후렴구는 '여야홍 어야홍', '어야도 홍아', '어이야 하야', '어이야 홍아, '에이야 홍에야' 따위의 마로 되어 있다. 이 말들은 대체로 흥을 돋우는 감탄사적 어휘로서 특정한 의미는 없다.
이 민요의 사설(辭說) 엮음 방식은 여러 가지이다. 우선 한사람이 선소리를 하고 여러사람이 후렴을 받는 형태가 있고, 둘째, 선소리와 뒷소리가 서로 교대하는 경우, 그리고 한 사람이 선소리를 하고 또 다른 한사람만이 후렴을 받는 경우(여러사람이 노동을 하는 경우일지라도)가 있다. 토속민요의 가창방법은 본래부터 정해져 있는 것이 아니다. 따라서 이러한 사설 엮음 방식은 노동을 하는 과정에서 뒤섞이기도 하고, 여러 형태로 변형되기도 한다 본질적으로 타작노동이 상당히 규칙적인 만큼 리듬처리와 사설매김을 잘하는 두사람이 노동을 이끌어 나가면서 노래를 불렀을 가능성이 높다.
이러한 가창 방법은 사설이 다양하게 연결될 수 있는 가능성을 갖게 한다. 따라서 두 번째와 같은 경우의 사설처리는 선소리의 사설내용을 그대로 모방하는 경우와 서로 다른 입장에서 각기 사설을 메겨 나가는 경우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이 민요의 가창방식은 사설 엮음방식처럼 다양하다. 그러나 악곡구조는 매우 단순하다. 6/8박자의 단 한마디의 가락이 선소리로 메겨지고, 또한 한마디의 후렴구나 뒷소리가 이어지고 있을 뿐이다. 하지만 가락적 변이는 자주 발생하는 편이다. 이 것은 노동의 흥겨움이 가창하는 사람의 감정을 격앙시켜 가락의 고저장간 변화 폭을 넓게 하고 있기 때문이다.


< 마당질 소리 A형 >

* 1마디 - 1마디의 선후가창형(다만 4마디가 규칙적으로 하나의 형식을 이룸)
* 중간에 삽입악구가 끼어든다.

〈선소리〉    〈후〉                〈선〉        〈후〉
에야도 홍     어야 홍           어야도 홍      어야  홍            
생곡여물                           때려나보자    
어 아 홍아                         어 야 홍   
어야도 하야                       어야도 하야   
헐일은 하고                       남은일 멀고   
해는 보난                          다 지어 간다  
지쳤구나                           다쳤구나  
보리밥에                           심이 엇구나  
어야 홍아                          어야도하야  
요놈의 도깨                       두디려보라   
어야 홍아                          어야홍아
요 동산을                          두드려 패라  
허이야 디야                       어야도 홍아  
잘도 잘도                          두드린다  
어야도 홍                          어야도 홍  
어기야홍                           어기야 홍
하영 먹젠                          산전에 올라  
머루줄에                           어야 홍
발 걸련                             유울엄서라  
어야도하야                        어야도하야
한모룰랑                           놀고 가자  
한모룰랑                           들고가자  
욜로 요래                          생곡 동산  
또릴 놈 낳네                      부술놈 낳네  
어야도 하야                       어야도 홍  
어유하야                           요거여 저거여  
요동산을                           또려보자  
복삭복산                           또려보자  
어야도 홍아                       어야도 홍  
쉬고 가자                          놀고 가자  
에야도 하야                       에야 하야  
죽을 힘을                          다내고 보자  
요것도 생곡                       저것도 생곡  
생곡 동산                          어서나 가라  
어유 하야                          요거여 저거여  
구둠나게                           복삭 복삭  
두두려보라                        잘도 헌다  
어야도홍                           어야 홍
실장군들이                        요마당질을  
모다들명                           버칠쏘냐  
우리적군                           쫓아들멍  
일심동력                           또려보세  
어야도하야                        어야도하야  
요거여 저거여                    저거여 요거여  
요 몬지랑                          뒷칩이 가라
어야도 홍                          어야도 홍아
청천하늘                           존별도 많고
요마당질                           벨이 송송
어야도 홍아                       어야 홍아
어여 홍                             어여 홍
산 앞각시                          씨앗에 궂언
산 뒤트레                          튿으레가난
가름밧듸                           메마굴 고찌
어헝덩싹                           나앉아서
내눈에랑                           요만홀쩍
님의눈에                           아니들랴
어야도홍아                        어야 홍아
어야홍아                           어야도 하야
어유하야                           여야홍아
요 동산을                          내려놓자
쫓아 들멍                          때려간다
요걸보라                           생곡이여
저것보라                           생곡이어
어야도 홍아                       어야홍아
요걸 심곡                          요걸 심곡
뒤집어 넘엉                       때려나보자
욜로 절로                          모다나 들라
요동산도                           생곡이여
요거 생곡                          모다들어
때리고                              또 때리자
어야홍아                           어야홍
모다 들엉                          태작허라
어유하야                           어야홍아
어야홍아                           어야홍
모물낭이                           춤을춘다
어야 홍                             아가야 홍
어야홍아                           어야홍
어야도 홍아                       어야도 홍

< 마당질 소리 B형 >
* 1마디 - 1마디의 메기고 받는 방식을 가창단위로 하나, 전체적으로는 4마디, 6마디, 8마디의 형식단락을 이루며 전개되는 형태이다.
* 대개 후렴보다는 모방가창을 한다.

〈선〉   (후)        〈선〉    (후)            〈선〉  (후)        〈선〉   (후)

어야홍아(어야홍)  어기야홍아(어기야홍)  어기여홍아(어야홍)
요건 보난             누게앞고                  설룬정녜           네게로
요동산을              헤쳔보라                  은사실티           금사시티
어기야홍아           어기야홍  
한솥밥을(어어어)   열놈이 먹어              한 놈 헐일         열사람이야
주번목에              베락치듯                  누룰 목에          번개나 치듯
요 동산을             때려나 보자
한섬두섬              여라섬을                  두드러보게
여야홍아              어기야홍                  어야홍             어야홍
흥아 소리엔          듣기도 좀도              어기야 홍
야네들아              맞추앙 두들라
가스름에              강당당칩에               세콜방에           새글러가듯
어이야 홍             어야 홍
욜로 요래             생곡동산                  설룬정녜           앞이로구나
어기야 홍             어이야 홍                 어기야 홍
나놀래랑              산넘엉 가라              나놀래랑           물 넘고 가라
산도 물도             내 넘지 마라
아기야 홍             어야 홍
놈이 고재             애기랑 배연               허리지닥           배지당 마랑
양곡 잡앙             두질고 가자               에야 홍
부서나 지라          때리고 가자
에야 홍아             어기야 홍                  어기야 홍
혼모루랑              쉬구나 가자               혼모루랑           뚜들멍 가자
요 놈의 기계         부서나 지라               꺾어나지라        때리멍 가자
어야동 홍아          어야 홍
에야 홍아             어야 홍                     아야 홍아          어야도 홍아
요건 보난             생곡이여                   어야 홍아          어야도 홍아
생곡이여              때려나 보자               어야 홍아          에야나 홍아
요건 보난             막 때려간다               초춤초춤           때려나 보자
요건 보난             옆때려간다                겉으로나           올려나보자
어야 홍                어야도 홍아
                                          < 남제주군 '우리고장 전래민요' 참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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