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주의문화재

방사탑(민속문화재 제8호) 게시물 상세보기
제목 방사탑(민속문화재 제8호)
작성자 문화정책과 작성일 2015-02-03 11:03:39
조회 4,255 회 수정일 2018-10-30 14:47:19

문화재 설명

방사탑은 마을 어느 한 방위에 어떤 불길한 징조가 비친다거나 아니면 어느 한 지형이 비교적 虛(허)하다면 그러한 허한 방위를 막아야 마을이 평안하게 된다는 속신에서 쌓아 올린 탑이다.
탑을 쌓아 올릴 때는 그 속에 밥주걱이나 솥을 묻고, 그 위에 돌담을 사람의 키 높이 이상 쌓아야 된다는 것이다.
밥주걱을 묻는 이유는 솥의 밥을 긁어 담듯이 외부의 재물을 마을 안으로 담아 들이라는 뜻이요, 솥을 묻는 것은 솥은 무서운 불에도 끄덕 없이 이겨내는 것이니 마을의 재난을 방액해 달라는 뜻에서 이루어진 유감주술적인 사고다.
방사탑은 속칭 '거욱대', '거욱', '거왁', '극대' 라고 하며, 어떤 마을에서는 탑과 다소 다른 의미로 구분하기도 한다. 거욱대 역시 탑과 같은 동기에서 세워진다. 영평하동의 겨우 풍수지리적으로 남북이 허하다 하여 '南坮北塔(남대북탑)', 즉 남쪽에는 '거욱대'를 세우고 북쪽에는 '방사탑'을 세웠다고 한다.

방사탑
그런데 영평하동의 거욱대는 소위 제주 돌하르방류에 속하는 석상을 돌로 쌓은 대 위에 만들어 세웠고, 탑은 다른 지역의 것과 비슷한 것인데 없어졌다.
이런 경우는 조천읍 신흥리의 '영등하르방' 과 유사한 것이다. 신흥리는 탑 위에 돌하르방을 세워 '영등하르방'이라 부르기도 하고, 보통 거욱대라고도 부른다.
또 제주시 이호동이나 제주시 한림읍 곽지리 등 다른 마을에서는 거욱대를 나무로 만들어 세웠다고 하는데 비바람에도 좀처럼 썩지 않는 비자나무나 참나무 같은 단단한 나무로 만들었다고 한다.
육지부의 장승에는 나무로 만든 목장승도 있고 돌로 만든 석장승도 있다.마을 입구나 마을 경계에 방액이나 마을의 수호르 위하여 깍아 세웠다. 제주도의 방사탑과 거욱대도 육지부의 '장승', '솟대' 가 가지는 방액·방사의 의미와 같은 맥락에서 생각할 수 있는 것이다.
 

① 몰래물 방사탑 (2기)
제주시 도두동 몰래물(구사수동) '엉물' 지경에 있다.
마을의 허한 부분에 세운 방사탑으로, 다호동 것은 비행장 확장 공사로 없어지고, '몰래물' 의 '엉물' 부근 해안도로 남쪽 밭담에 2기가 남아 있다.

방사탑
동탑에는 탑위에 흑석으로 된 새의 형상잉 꼭대기에 세워져 있고, 서탑에는 새의 형상이 없다. 이 마을은 풍수지리적으로 볼 때, 바다쪽이 허하다고 한다. 북쪽의 邪(액운)을 막기 위해서 오른쪽 탑에는 새의 형상을 두었고, 왼쪽 탑에는 새의 형상을 두지 않았다.
 

②제주시 골왓마을 방사탑(5기)
이호동 '골왓 마을' 검문소 남쪽에 동서로 나란히 4기, 남쪽으로 조금 떨어져서 1기가 있다.
이호동 삼거리 검문소 지나서 산쪽으로 보면 밭담에 2기의 방사탑이 보인다. 또 동쪽으로 밭 경계마다 연이어 새의 형상이 없는 2기가 있다. 마을의 사를 막는 방위가 남쪽이기 때문에 서탑, 즉 오른쪽 탑에는 새의 형상이 있고, 동탑인 왼쪽에는 새의 형상이 없다.

방사탑
바다쪽으로 시신이 자주 올라 허하다하여 탑을 세웠는데, 탑 위에 새의 부리 모양과 흡사한 돌이 놓여 있기 때문에 탑의 이름을 '매주제기'라고 한다. 북탑은 '새원'이라는 암반 위에 있어 '새원탑'이라 한다. 남쪽의 탑은 '화성물'이 있는 곳에 있으므로 '화성물탑'이라고 부른다. 북탑과 마찬가지로 새 부리 모양의 돌을 세워 놓았는데 부리는 차귀도를 향하고 있다.
 

③ 한경면 용수리 방사탑(2기)
용수리 바닷가에 포구 정면 남북(좌우)으로 2기의 방사탑이 있다.

방사탑
바다쪽으로 시신이 자주 올라 허하다하여 탑을 세웠는데, 탑 위에 새의 부리 모양과 흡사한 돌이 놓여 있기 때문에 탑의 이름을 '매주제기'라고 한다. 북탑은 '새원'이라는 암반 위에 있어 '새원탑'이라 한다. 남쪽의 탑은 '화성물'이 있는 곳에 있으므로 '화성물탑'이라고 부른다. 북탑과 마찬가지로 새 부리 모양의 돌을 세워 놓았는데 부리는 차귀도를 향하고 있다.
 

④ 조천읍 신흥리 방사탑(2기)
신흥리 방사탑은 포구의 방파제 부근에 1기, 북서쪽 바닷가에 1기가 세워져 있다. 마을 사람들은 탑을 세운 방향이 虛(허)하고 邪(사)가 비추기 때문에 탑을 세워 煞(살)을 막는다고 한다. 남쪽 포구에 있는 탑은 '큰개탑' 또는 '생이탑'이라고 한다. 탑은 포구밖 암반 위에 세워졌는데 하단부에는 바닷물에 잠길 때가 많다.

방사탑
탑의 상단부 안쪽은 50cm 정도 패여 있어 새가 자주 앉는다고 하여 '생이탑'이라 하며, 상단부가 오목하므로 陰塔(음탑)을 뜻하기도 한다.
북쪽 '새백개' 쪽에 위치한 탑을 '오다리탑'또는 '생이탑'이라고 한다. 이 탑은 역시 암반 위에 세워져 있고 탑 위에 똑바로 세워진 길쭉한 돌은 陽塔(양탑)을 뜻한다.
 

⑤ 대정읍 무릉리 방사탑(4기)
서귀포시 대정읍 무릉1리 서동 주거 지역 서쪽 속칭 '앞논' 지경 남북 방향으로 방사탑 4기가 있다.

방사탑
이 탑은 허한 지경에 세워 부정과 살을 막는 탑이라 한다.
남쪽 맨 좌측에 있는 탑은 비교적 원상태로 유지하고 있고, 탑의 상단에 놓인 사람 형상으 돌은 남자의 모양아라고 하는데 얼굴과 몸, 모자로 구분된다. 이는 음양을 고려한 배치인 듯하다.
 

⑥ 대정읍 인성리 방사탑(2기)
인성리에서 단산으로 가는 도중에 '개죽은 물'근처에 '알뱅디'라고 불리는 넓은 평지가 있다.
이 곳은 방위가 허하고 약하여 액은 띤 곳으로 마을에 불이 자주 나고 마소가 병들어 죽었다고 한다. 바로 이 곳의 부정을 막기 위하여 4기의 방사탑을 세웠다. 훈련소가 생기던 1950년대 군인들이 허물어 지금은 2기가 남아 있다. 동쪽에 있는 탑은 윗부분이 상당히 허물어져 높이는 알 수 없다. 탑 위에 세었던 하르방 모양의 석상은 무너져 탑 옆에 세워져 있다.
높이는 알 수 없지만 밑지름이 210cm 인 것으로 보아 높이가 적어도 2m 쯤은 되었을 것으로 보인다.
동탑과 100m 서쪽에 있는 탑은 비교적 원형을그대로 보존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탑 위에 하르방 모양의 석상이 서 있어 지금 없어지거나 훼손된 인성리 돌탑들의 원형을 그려볼 수 있다.

세부항목

지정번호 :
민속문화재 제8호
명칭 :
방사탑
지정(등록)일 :
1995/08/26
소 재 지 :
제주도 일원
방사탑1
방사탑2
방사탑3
첨부 #1 IMG_0262.JPG (935 KBytes)
첨부 #2 IMG_0303.JPG (1 MBytes)
첨부 #3 IMG_0075.JPG (1 MBytes)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제주특별자치도 디지털콘텐츠는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담당부서
세계유산본부 세계유산문화재부
담당자
김나영
연락처
064-710-6703
담당부서
세계유산본부 세계유산문화재부
담당자
김태윤
연락처
064-710-6655
담당부서
세계유산본부 세계유산문화재부
담당자
이지은
연락처
064-710-6973
Q. 현재 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만족도 조사

맞춤메뉴 설정

메뉴바로가기

제주특별자치도청 및 도청 산하 홈페이지들의 메뉴 바로가기를 설정합니다.
로그인 하지 않은 상태에서는 10개까지만 추가 가능합니다.
* 로그인을 하시면 각 메뉴 페이지에서 바로 메뉴바로가기를 추가 하실 수 있습니다.

      저장하기 설정 초기화 설정 초기화

      맞춤메뉴 닫기

      맞춤알림 설정

      알림설정하기

      제주특별자치도청 및 도청 산하 홈페이지들의 정보 알림을 설정합니다.
      선택하신 메뉴에 정보가 업데이트되면 알림톡, 문자(SMS)으로 안내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1. 카카오톡을 이용하시는 회원님의 경우 알림톡 서비스가 기본적으로 제공됩니다.
      2. 카카오톡 미설치, 알림톡 차단 회원님은 문자(SMS)를 통해 안내가 전송됩니다.

      로그인 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로그인 비회원 로그인

      맞춤알림 닫기

      추천정보

      지금, 제주, 추천정보

      pick!

      게시물 (최근 7일 기준)

      최신등록 및 업데이트 메뉴

      추천정보 닫기

      오늘의 방송일정을 확인하세요.

      2021. 10. 21

       

      오늘의 생중계 일정이 없습니다

      생방송 목록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