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역사인물

항일운동 현도선

성명
현도선 (玄道善)
본관(출신)
연주(延州)
생존기간
1911 ~ 1949
인물상세정보
제주농업학교 학생의 제1차 항일 활동. 본관은 연주(延州), 현귀석(玄貴錫)의 장남으로 산북 구좌읍 하도(下道)리 1373번지에서 태어나 1931년 3월 7일 제주농업학교를 졸업하였다. 졸업 직후 양치삼(梁致三:대림)ㆍ홍계표(洪季杓:귀덕)ㆍ신창진(愼昌珍:월정)ㆍ양두옥(梁斗玉:신창)ㆍ고운석(雲錫:조수)ㆍ현도선(玄道善:하도)ㆍ김두진(金斗珍:신창)ㆍ신찬익(申璨翊:대림) 등 동기생들과 함께 평소 한국 학생에게 민족적 차별을 일삼던 일본인 교장 스기사키(杉崎勝藏)에 대한 배척 운동을 전개하였다. 당시 교장은 한국 학생에게 민족적 열등감을 부추기는 등 만행을 서슴치 않았다. 이에 민족적 감정을 억누를 수 없었던 동기생들은 졸업식 직후에 교장을 배척하기로 결의하고 폭력에 의한 실력 행사를 단행하였다. 1929년 11월 3일 전남 광주에서 일제에 저항하는 학생 운동이 거세게 폭발하여 1930년 한 해는 전국적으로 학생 운동이 파급되었다. 제주도에는 일제 당시 중등학교로는 제주공립농업학교만이 있을 뿐이었다. 이 학교의 재학생들도 이런 분위기에 휩싸여 어수선하더니 1931년 3월 졸업 사정회(査定會)에서 졸업 예정자 김원요(金源堯:21, 조천)를 제적(除籍) 처리하고 신창진(愼昌珍:18, 월정)과 양두옥(梁斗玉:18, 신창)에게 유급(留級) 조치를 내렸다. 김원요ㆍ양두옥ㆍ신창진 등은 3학년이 된 후 평소 소위 일본 천황의 칙어(勅語)를 학교 의식 때에 봉송(奉誦)을 해도 전혀 묵도(黙禱)를 하지 않아 교사들로부터 주목받던 터였다. 동년 3월 7일 졸업식 날에 김원요는 교무실에 들어가 담임인 일본인 교사 야마가와(山川助夫)에게 부당한 조치에 강력히 저항하였다. 담임은 경찰에게 알리니 그를 체포하여 제주경찰서에 수감해 버렸다. 이를 알게 된 유급당한 동창 신창진과 양두옥은 동월 9일 교장실로 찾아가 스기사키(杉崎勝藏)에게 유급 조치의 부당함을 항변하고 일본인 교사 모리다(森田親厚)에게 일격을 가했다. 따라서 홍계표(洪季杓:21, 귀덕)는 교사 다카하시(高橋)와 야마가와(山川)에게 학우 김원요의 수감에 대해 부당함을 따질 때 교사 최계순(崔季淳)은 '선생에 대한 불손한 태도가 그러냐!'라고 문책했다. 이에 홍계표는 큰 소리로 외치자 이를 신호로 고태리(泰利:20, 귀덕), 양두옥, 고운석(雲石:23, 조수), 현도선(玄道善:21, 하도), 김두진(金斗珍:20, 두모), 신찬익(申璨翊:20, 대림) 등은 일제히 교무실로 들어가 모든 공공 기물을 던지며 또 양치삼(梁致三:21, 대림) 등은 교장실로 들어가 닥치는 대로 박살내었다. 이는 일본인에 대한 적개심과 학교 당국의 황민화(皇民化) 교육에 대한 반항심의 발로였다. 그들은 3월 9일 일본 경찰에 의해 모두 체포되어 1931년 8월 29일 광주지법 목포지청에서 이른 바 폭력 행위 처벌에 관한 법률 위반으로 징역 1년형을 선고받아 항소하니 1932년 대구복심법원에서 징역 1년에 집행 유예 5년을 선고받아 미결 기간 동안 옥고를 치렀다. 졸업식을 끝나고 일어난 일이라서 졸업은 인정된 상태였으나 김원요, 양두옥, 신창진은 영영 졸업장 없는 생애를 마칠 수밖에 없었다. 그는 조국이 광복되고 1948년 제주도 4ㆍ3 사건 일어나 동 5월 29일 끌려가 성산읍 시흥(始興)리 한마루란 곳에서 암살되었다. 정부에서는 고인의 공훈을 기리어 1993년 광복절에 독립유공 건국포장을 추서하였다.
참고문헌
자료출처 : 김찬흡 (북제주문화원 원장)
기타

 

담당부서
문화체육대외협력국 문화정책과
담당자
고혜정
연락처
064-710-3413
Q. 현재 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만족도 조사

맞춤메뉴 설정

메뉴바로가기

제주특별자치도청 및 도청 산하 홈페이지들의 메뉴 바로가기를 설정합니다.
로그인 하지 않은 상태에서는 10개까지만 추가 가능합니다.
* 로그인을 하시면 각 메뉴 페이지에서 바로 메뉴바로가기를 추가 하실 수 있습니다.

      저장하기 설정 초기화 설정 초기화

      맞춤메뉴 닫기

      맞춤알림 설정

      알림설정하기

      제주특별자치도청 및 도청 산하 홈페이지들의 정보 알림을 설정합니다.
      선택하신 메뉴에 정보가 업데이트되면 알림톡, 문자(SMS)으로 안내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1. 카카오톡을 이용하시는 회원님의 경우 알림톡 서비스가 기본적으로 제공됩니다.
      2. 카카오톡 미설치, 알림톡 차단 회원님은 문자(SMS)를 통해 안내가 전송됩니다.

      로그인 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로그인 비회원 로그인

      맞춤알림 닫기

      추천정보

      지금, 제주, 추천정보

      pick!

      게시물 (최근 7일 기준)

      최신등록 및 업데이트 메뉴

      추천정보 닫기

      오늘의 방송일정을 확인하세요.

      2021. 09. 23

       

      오늘의 생중계 일정이 없습니다

      생방송 목록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