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역사인물

항일운동 홍원표

성명
홍원표 (洪元杓)
본관(출신)
남양(南陽)
생존기간
1909 ~ 1939
인물상세정보
광주학생운동 당시 광주농업학교 및 일본 오사카(大阪)에서의 항일 활동. 본관은 남양(南陽)이며 홍순옥(洪淳玉)의 장남으로 산북 한림읍 귀덕리 719번지에서 태어나 1926년 3월 한림공립보통학교(제2회)를 졸업하고 동 4월에 영창소년단(英昌少年團)을 조직하여 항일 사상을 고취하였다. 또 1929년 3월 제주공립농업학교 3년을 졸업하고 이어 광주공립농업학교 제4학년에 편입하여 광주면 황금정(黃金町) 5정목 49번지의 정치운(鄭致雲) 댁에서 동기생 송두현(宋斗鉉)과 함께 하숙하고 있었다. 동년 6월 광농(光農) 독서회 창립 멤버로 18명이 결속할 때 참여하였다. 이 18명 중 제주 출신으로는 역시 제농(濟農) 동기인 송두현(宋斗鉉:금성)과 함께 2명이 가담하여 자주 무등산에 집결, 조국 독립과 사회과학 연구를 목적으로 한 독서회 활동을 하게 되었다. 이 모임은 항일 비밀 결사 성진회(醒進會)가 1927년 3월에 형식상 해체된 후, 이를 확대 개편하여 결성한 독서회 중앙본부의 하부 조직이었다. 동회의 운영은 전 회원을 4개조로 나누어 조별로 연구 활동을 하는 한편 별도로 학년별 조직도 구성하였다. 1929년 11월 전남 광주에서 일본인 학생들이 한국인 학생에 대하여 모욕적인 언동을 한 것이 발단이 되어, 양쪽 학생간에 폭력 충돌이 발생하였다. 이를 수습하려는 당국은 공정성을 기하지 못하여 항쟁은 전국적으로 번져 동맹휴학과 집단시위 등 항일 학생 운동으로 발전하였다. 그는 광농(光農) 독서회를 통하여 항일 정신을 고양하던 중 1929년 11월 3일의 광주 항일 학생운동이 일어났다. 그는 학생 운동의 핵심부에서 활동에 적극성을 보이더니 동 조직이 발각됨으로써 1930년 1월 체포되었다. 이로써 퇴학을 당하고 1930년 10월 광주지방법원에서 소위 치안유지법 및 보안법 위반으로 징역 2년 6월을 언도 받아 불복 항소, 1931년 6월 13일 대구복심법원에서 징역 1년형이 확정되어 옥고를 치렀다. 출옥 후 일본으로 건너가 목수(木手)로 일하면서 1934년 10월 전협(全協)에 가입, 전협 일본 금속 노조 서(西)지부 책임자 및 오사카(大阪)지구 오르구로 활동하며 일본공산당 문서를 배포하고 있었다. 1934년 11월경 일본공산당 간사이(關西) 지방위원회가 공산당 재건을 위하여 오사카(大阪)에 있는 교포 20만을 조직화할 때에 그는 잔존 조직을 결집시켜 공산당과 전협(全協) 재건에 힘썼다. 또 1935년 2월에는 제주 출신 정문봉(鄭文奉:하도), 김행돈(金行敦:한림리) 등을 포섭하여 금속 노조 동(東)지구를 확립하고 동년 5월에 오사카 히가시나리꾸(東成區)에 거주하는 한국인들로 조직된 "셋방 살림하는 자의 모임"의 이영복(李英福:하도), 김만선(金萬善:하도), 김경숙(金京淑:하도) 등을 조직원으로 끌어들이는 등 활동을 하던 중 동년 12월 검거되어 1936년 7월 29일 오사카지방재판소에서 소위 치안유지법 위반으로 징역 2년 6월형을 언도 받아 옥고를 치렀다. 고문과 옥중 생활의 여독(餘毒)으로 사망하니, 정부에서는 고인의 공훈을 기리어 1982년에 건국포장을, 또 1990년에 건국훈장 애국장을 추서하였다.
참고문헌
자료출처 : 김찬흡 (북제주문화원 원장)
기타

 

담당부서
문화체육대외협력국 문화정책과
담당자
고혜정
연락처
064-710-3413
Q. 현재 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만족도 조사

맞춤메뉴 설정

메뉴바로가기

제주특별자치도청 및 도청 산하 홈페이지들의 메뉴 바로가기를 설정합니다.
로그인 하지 않은 상태에서는 10개까지만 추가 가능합니다.
* 로그인을 하시면 각 메뉴 페이지에서 바로 메뉴바로가기를 추가 하실 수 있습니다.

      저장하기 설정 초기화 설정 초기화

      맞춤메뉴 닫기

      맞춤알림 설정

      알림설정하기

      제주특별자치도청 및 도청 산하 홈페이지들의 정보 알림을 설정합니다.
      선택하신 메뉴에 정보가 업데이트되면 알림톡, 문자(SMS)으로 안내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1. 카카오톡을 이용하시는 회원님의 경우 알림톡 서비스가 기본적으로 제공됩니다.
      2. 카카오톡 미설치, 알림톡 차단 회원님은 문자(SMS)를 통해 안내가 전송됩니다.

      로그인 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로그인 비회원 로그인

      맞춤알림 닫기

      추천정보

      지금, 제주, 추천정보

      pick!

      게시물 (최근 7일 기준)

      최신등록 및 업데이트 메뉴

      추천정보 닫기

      오늘의 방송일정을 확인하세요.

      2021. 09. 26

       

      오늘의 생중계 일정이 없습니다

      생방송 목록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