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역사인물

여성인물 홍윤애

성명
홍윤애 ( )
본관(출신)
생존기간
9999 ~ 9999
인물상세정보
홍랑으로 잘 알려진 홍윤애의 가계는 고려 말 정승을 지낸 홍언박의 후예로 고려시대에 여러 대에 걸쳐 정승과 대신을 배출한 높은 문벌이었다. 15세기 초 손자 홍윤강이 제주에 유배 온 이후로는 조정에 출사하지 않고 지방에서 향리를 지내는 정도로 몰락한 은사(隱士)의 집안이 되었다. 홍랑의 부친은 향리를 지낸 홍처훈으로 입도시조 홍윤강의 13세손이다. 어머니는 전주이씨였다. 홍랑은 비록 몰락한 유망인의 가정에서 태어났지만 매우 총명하고 사리에 밝았으며 어엿한 풍모를 지니게 되어 온 마을 사람들의 선망을 받고 있었다. 홍윤애가 제주에 유배 온 조정철을 만나게 된 때는 1777년(정조 1)이었다. 조정철의 전 부인 홍씨는 이미 역적으로 몰린 친정 때문에 스스로 목숨을 끊은 지 3년이 지나고 있었다. 이러한 사실을 알고 있는 주인 내외는 조정철에게 새색시를 맞아들이도록 주선하고 있었으나 본인은 싫다고 하면서 단지 심부름 해줄 사람만 구하겠다고 했다. 홍윤애는 조정철의 고매한 인품과 평소 언동에 대해 익히 듣고 있었으며, 제주에 유배 와서 외부와 일체 단절하고 방안에 틀어박혀 고독한 세월을 보내고 있는 것을 처음부터 듣고 있었기 때문에 자처하여 심부름만 떠맡기로 하였다. 홍윤애는 조정철이 유배된 지 3년이 지나갈 무렵 1779년(정조 3) 겨울부터 적소를 드나들기 시작하였다. 홀아비가 된 젊은 청년이 홀로 있는 죄인의 집에 젊은 낭자가 출입하는 것은 세상의 이목을 끌 수가 있어 밤에 어둠을 타거나 이른 새벽을 이용하여 식사 장만과 빨래에 이르기까지 정성껏 그의 시중을 들었다. 처음 두 사람의 관계는 동경과 존경으로 이루어졌고 은혜와 감사의 마음으로 맺어졌다. 이후 그들은 서로 그리움과 사무침에서 우러나 연인 관계로 진전하여 1781년(정조 5) 2월 30일 마침내 홍랑은 귀여운 딸을 분만하였다. 유배죄인을 사랑한 여인의 생애는 험난하고 천대받는 것이었지만 그녀 자신은 기쁘고 행복하게 받아들였다. 노론 4대신을 죽음으로 몰고 간 소론파 김시구가 제주목사로 1781년(정조5) 3월 제주에 부임하였다. 노론파 조정철 집안과는 극한 대립하였던 김시구는 제주에 도착하자마자 조정철을 죽일 뜻을 갖고 죄상을 캐기 시작하였다. 조정철의 죄상이 드러나지 않자 집요하게 염탐하여 그의 적소를 드나들던 홍윤애를 잡아내게 된 것이다. 목사는 홍윤애를 동헌 뜰에 꿇려 놓고 참혹한 고문으로 음모 여부를 문초 하였지만 그녀는 모든 사실을 부인하였고 끝내 자신의 죽음으로 조정철을 변호하였다. 김시구 목사는 죄상을 밝힐 증거도 드러나지 않은 상태에서 사람을 죽인 것을 은폐하기 위하여 도내에서 유배인들이 정조 시해와 관련한 음모를 꾸민다고 장계를 올렸다. 조정에서는 제주순무안사시재어사(濟州巡撫按査試才御使) 박천형을 내려보내어 조사하지만 아무런 죄상이 드러나지 않고 조정철은 혹독한 신문을 받은 끝에 무혐의로 풀려나 1782년 1월 정의현으로 이배되어 그곳에서 9년의 세월을 보내고 다시 1790년 9월 추자도로 이배되어 13년의 세월을 보낸다. 27세부터 시작한 유배가 55세가 되도록 29년간의 긴 귀향생활로 이어졌다. 그 뒤 1800년 정조대왕이 죽자 1805년 귀양에서 풀려나고 관직도 복귀되어 순탄한 벼슬길에 오른다. 조정철은 재등용된 지 7년만인 1811년(순조 11) 제주목사 겸 전라방어사가 되어 한 맺힌 제주에 부임하게 되었다. 자신을 위해 죽어간 홍윤애의 무덤을 찾았고 그의 딸과도 해후하였다. 조정철은 1년 남짓 한 목사로 있는 동안 제주성을 개축하고 방어에 충실하였으며 성 주변 12과원을 설치하여 감귤 재배를 권장하였다. 20여년을 제주에서 보낸 유배 생활 때 제주도민들의 따뜻한 도움으로 지낼 수 있었던 것에 깊은 감사를 드리며 제주목사로서 역할을 다하였다. 홍윤애의 무덤은 제주시 삼도1동 전농로 불교회관이 있는 자리에 있었다. 1936년 이곳에 제주농업학교가 들어서면서 애월읍 금덕리로 이장하였고 6대 외손인 애월읍 곽지리 박인선 씨가 관리하고 있다.
참고문헌
자료출처 : 박찬식 (제주대학교 사학과 강사)
기타

 

담당부서
문화체육대외협력국 문화정책과
담당자
고혜정
연락처
064-710-3413
Q. 현재 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만족도 조사

맞춤메뉴 설정

메뉴바로가기

제주특별자치도청 및 도청 산하 홈페이지들의 메뉴 바로가기를 설정합니다.
로그인 하지 않은 상태에서는 10개까지만 추가 가능합니다.
* 로그인을 하시면 각 메뉴 페이지에서 바로 메뉴바로가기를 추가 하실 수 있습니다.

      저장하기 설정 초기화 설정 초기화

      맞춤메뉴 닫기

      맞춤알림 설정

      알림설정하기

      제주특별자치도청 및 도청 산하 홈페이지들의 정보 알림을 설정합니다.
      선택하신 메뉴에 정보가 업데이트되면 알림톡, 문자(SMS)으로 안내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1. 카카오톡을 이용하시는 회원님의 경우 알림톡 서비스가 기본적으로 제공됩니다.
      2. 카카오톡 미설치, 알림톡 차단 회원님은 문자(SMS)를 통해 안내가 전송됩니다.

      로그인 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로그인 비회원 로그인

      맞춤알림 닫기

      추천정보

      지금, 제주, 추천정보

      pick!

      게시물 (최근 7일 기준)

      최신등록 및 업데이트 메뉴

      추천정보 닫기

      오늘의 방송일정을 확인하세요.

      2021. 09. 23

       

      오늘의 생중계 일정이 없습니다

      생방송 목록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