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역사인물

항일운동 최천

성명
최천 (崔天)
본관(출신)
생존기간
1903 ~ 1967
인물상세정보
신간회 경남 통영지부의 항일 활동. 제주경찰감찰청장. 국회의원. 일명 최학기(崔學騏). 경상남도 통영(統營) 태생이다. 독학으로 입신한 인물이며 한시를 잘 지었다. 1927년 3월 경남 도평의원(道評議員) 김기정(金淇正)이 도평의원 석상에서 '한국인 교육의 불필요 및 한국어의 통역 철폐'를 주장한 매국적 발언을 자행, 이에 격분한 최천은 애국동지들과 함께 6백여 명의 군중을 규합하여 "김기정 징토(懲討) 시민대회"를 개최하였다. 징토대회에서는 김기정의 친일 발언 사실을 규탄하고 공동 절교(絶交)를 선언하며 일체의 공직에서 사퇴할 것을 요구하였다. 이 일로 체포되어 1927년 10월 부산지방법원에서 징역 1년을 언도 받았으나 불복, 상소하여 1928년 5월 대구복심법원에서 징역 6월, 집행 유예 3년형을 언도받았다. 그 뒤 1929년 신간회(新幹會)에 가입하여 통영지회를 중심으로 항일활동을 폈으며 1931년 5월 16일 신간회 제2회 전체 대회에서 중앙 집행위원으로 선임되어 동회의 해소(解消)를 주관하였다. 1942년 2월에는 박영근(朴英根) 등 8명의 동지와 함께 항일 운동의 방략(方略)을 모색하던 중 체포되어 징역 4월형을 언도받았다. 광복 후 경남 반탁(反託)투쟁위원회 부위원장으로 활동을 하고, 또 인천(仁川)경찰서장을 거쳐 1948년 4월 17일 제주경찰감찰청으로 부임, 당시 4ㆍ3 사건의 진압을 위해 경찰 토벌대장 김정호(金正浩)와 제9연대장 김익렬(金益烈)과 서로 견해 차이를 노출할 때에 그는 무력 진압을 주도, 1948년 6월 2개월 재임하고 경북경찰국 경무과장으로 전출되었다. 그 후 여순(麗順)반란이 진행될 때 경비사령관으로, 또 1950년 6ㆍ25 당시는 경남경찰국장으로 재임하였다. 자유당 정권이 부패해 가자 민주당에 입당, 야당 정치인으로 충무(忠武)시에서 제3ㆍ4ㆍ5대에 걸쳐 당선, 3선 의원으로 활동하였다. 특히 4ㆍ19 직후인 1960년 5월 30일 국회 본회의는 각 지역의 양민 학살 진상조사특위의 지방 출장을 승인 결의할 때 김두진(金斗珍:북제주) 의원이 등단, 조사 대상 지역에 제주를 포함시켜 줄 것을 제의하였다. 동년 6월 1일 제주도 지역의 조사를 경남ㆍ제주반(慶南ㆍ濟州班)이 담당키로 결정되자 특별위원장 최천(崔天:민주당), 동 위원 조일재(趙一載:민주당), 박상길(朴相吉:자유당) 등이 조사차 내도, 유족 대표인 장갑순(張甲順:하귀), 4ㆍ3 사건 진상규명 동지회의 고순화(順華), 제주신문사 전무 신두방, 문영백(文永伯:신엄), 김평중(金坪重), 도의회 의장 강영술(姜榮述), 장석관(張錫瓘) 등이 증인으로 채택되었다. 10일간의 현지 조사를 마쳐 귀경한 조사단은 전국 각 지방에서 조사한 결과를 청취하고 다음은 주둔 부대장 및 관련자를 상대로 조사하기로 방침을 세웠다. 위원장 최천은 제주도 피해 상황을 인명 피해 1,787명, 가옥 피해 4,179동, 가축 피해 25,185두 라고 발표하자 국회의 활동 결과에는 당초부터 기대하지 않은 여론이었다. 최천은 '장구한 세월에 걸쳐 지속된 4ㆍ3 사건은 당시의 학살 진상을 규명하기란 어느 타도의 경우보다 난사(難事)이며 조사에 신중을 기할 지역의 하나이다'라고 소견을 발표했다. 1980년 정부에서는 고인의 독립운동의 공훈을 기리어 대통령 표창을 추서하였다.
참고문헌
자료출처 : 김찬흡 (북제주문화원 원장)
기타

 

담당부서
문화체육대외협력국 문화정책과
담당자
고혜정
연락처
064-710-3413
Q. 현재 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만족도 조사

맞춤메뉴 설정

메뉴바로가기

제주특별자치도청 및 도청 산하 홈페이지들의 메뉴 바로가기를 설정합니다.
로그인 하지 않은 상태에서는 10개까지만 추가 가능합니다.
* 로그인을 하시면 각 메뉴 페이지에서 바로 메뉴바로가기를 추가 하실 수 있습니다.

      저장하기 설정 초기화 설정 초기화

      맞춤메뉴 닫기

      맞춤알림 설정

      알림설정하기

      제주특별자치도청 및 도청 산하 홈페이지들의 정보 알림을 설정합니다.
      선택하신 메뉴에 정보가 업데이트되면 알림톡, 문자(SMS)으로 안내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1. 카카오톡을 이용하시는 회원님의 경우 알림톡 서비스가 기본적으로 제공됩니다.
      2. 카카오톡 미설치, 알림톡 차단 회원님은 문자(SMS)를 통해 안내가 전송됩니다.

      로그인 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로그인 비회원 로그인

      맞춤알림 닫기

      추천정보

      지금, 제주, 추천정보

      pick!

      게시물 (최근 7일 기준)

      최신등록 및 업데이트 메뉴

      추천정보 닫기

      오늘의 방송일정을 확인하세요.

      2021. 10. 25

       

      오늘의 생중계 일정이 없습니다

      생방송 목록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