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시디자인담당관

알림마당

[정례] 주민과 함께 범죄 없는 안전한 지역공동체 만든다

제주도, 서귀포시 대정읍 하모2·3리 일대 대상 ‘하모안심길’ 사업 추진

범죄예방 환경개선디자인 접목해 마을 정체성 회복 및 밝고 쾌적한 마을 조성

2021년 범죄예방 환경개선디자인사업 2021년 범죄예방 환경개선디자인사업

■ 제주특별자치도는 주민과 함께 만들어가는 안전한 지역공동체를 조성하기 위해 서귀포시 대정읍 하모2·3리 일대를 대상지로 범죄예방 환경개선디자인 사업인 ‘하모안심길’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 범죄예방 환경개선디자인은 자연감시, 접근통제, 영역성 강화, 명료성 강화, 활용성 증대, 유지관리의 6대 원칙을 통해 범죄예방과 범죄 불안감을 감소시키고자 공간계획 및 시설 디자인을 활용하는 범죄 예방기법이다.

 

○ 앞서 제주도는 2차례 도의회와 제주경찰청, 주민센터와의 협업을 통해 주민설명회를 개최했으며, 마을 주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바탕으로 지난 5월 시설물·주민참여 프로그램·안심마을 브랜드 네이밍 등 디자인 설계를 완료해 6월부터 공사를 진행하고 있다.

 

■ 하모안심길은 어두운 밤거리를 밝히는 태양광 벽부등, 바닥등, 비상시 경고음이 울리는 안심 비상벨, 폐쇄회로(CC)TV 설치는 물론 안심지도 표지판, 지킴이 쉼터, 바닥사인, 벽면정비, 간이 쉼터의자 설치 등을 통한 마을의 정체성 회복과 소통 기회 확대로 밝고 쾌적한 안심마을을 조성하기 위해 마련됐다.

 

○ 특히 마을주민 참여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하모안심길 고유 브랜드 디자인을 적용한 문패를 제작해 마을에 대한 애향심을 키우고 지역 공동체의식을 강화할 예정이다.

 

■ 고우석 도 도시디자인담당관은 “범죄예방 환경개선디자인 사업을 통해 주민이 안심하고 다닐 수 있는 안전한 마을 환경을 만들고 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도민이 체감할 수 있는 디자인정책 사업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 한편 제주도는 지난 2014년부터 시작된 범죄예방 환경디자인 사업 중 이미 마무리된 7개 지역*의 사업 대상지에 대해 제주경찰청과 협업으로 합동 현장점검을 진행했으며, 노후 시설에 대한 유지보수를 지속 추진하고 있다.

 

* 제주시 5개소(삼도2동 무근성 일대, 일도2동 일도초등학교 일대, 노형동 이화오피스텔 일대, 용담이동 서초등학교 일대, 연동 삼무공원 일대)

서귀포시 2개소(정방동 중앙교회 일대, 중앙동 시민회관 일대)

 
주민과 함께 범죄 없는 안전한 지역공동체 만든다
주민과 함께 범죄 없는 안전한 지역공동체 만든다
주민과 함께 범죄 없는 안전한 지역공동체 만든다
페이스북 공유 트위터 공유
목록으로

인기 뉴스

최근 7일 기준 인기뉴스

 

Q. 현재 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만족도 조사
콘텐츠 상단으로

맞춤메뉴 설정

메뉴바로가기

제주특별자치도청 및 도청 산하 홈페이지들의 메뉴 바로가기를 설정합니다.
로그인을 하지 않으면 최대 10개까지 메뉴를 지정하실 수 있습니다.

      저장하기 설정 초기화 설정 초기화

      맞춤메뉴 닫기

      맞춤알림 설정

      알림설정하기

      제주특별자치도청 및 도청 산하 홈페이지들의 정보 알림을 설정합니다.
      선택하신 메뉴에 정보가 업데이트되면 알림톡, 문자(SMS)으로 안내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1. 카카오톡을 이용하시는 회원님의 경우 알림톡 서비스가 기본적으로 제공됩니다.
      2. 카카오톡 미설치, 알림톡 차단 회원님은 문자(SMS)를 통해 안내가 전송됩니다.

      로그인 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로그인 비회원 로그인

      맞춤알림 닫기

      추천정보

      지금, 제주, 추천정보

      pick!

      게시물 (최근 7일 기준)

      최신등록 및 업데이트 메뉴

      추천정보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