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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전산행

등산 전, 꼭 해야 하는 스트레칭

산을 오르내리면 평소에 많이 사용하지 않던 근육과 관절에 부담이 된다.

따라서 산행을 하기 전에 근육과 관절을 충분히 풀어 주어야 한다. 스트레칭을 충분히 하면 부상을 예방할 수 있고, 사고를 당하더라도 치료의 효과를 높일 수 있다.

상쾌하게 산행을 한 다음날이면 평소에 많이 쓰지 않던 근육이 뭉쳐 통증이나타날 수 있다. 어느 정도 휴식을 취하면 통증이 사라지지만, 산행 후 가벼운 스트레칭만으로도 이러한 근육통을 예방할 수 있다. 따라서 산행 전과 마찬가지로 산행 후에도 평소보다 많이 사용한 허벅지·종아리·엉덩이·허리 근육의 피로를 풀어 주는 마무리 스트레칭을 반드시 해야 한다.

 

허벅지 스트레칭

한 발로 서서 다른 쪽 발의 뒤꿈치를 잡아 엉덩이 쪽으로 최대한 당긴다. 30초간 자세를 유지한 후, 좌우 번갈아가며 5회 반복한다.

 

종아리 스트레칭

의자에 앉아 한쪽 다리 를 쭉 펴서 발끝을 잡 고 가슴 쪽으로 당긴다. 10초간 당긴 후, 좌우 번갈아가며 5회 반복 한다

 

엉덩이 스트레칭

한 발로 서서 다른 쪽 다리를 올려 양손으로 감싸 가슴 쪽으로 당긴다.30초간 자세를 유지한 후, 좌우 번갈아가며 5회 반복한다.

 

허리 스트레칭

어깨너비보다 넓게 다리를 벌리고 무릎을 90도로 구부려 앉아 양손을 무릎 위에 올린다. 숨을 내쉬며 상체를 오른쪽으로 90도 돌려 30초간 유지한 후, 좌우 번갈아가며 5회 반복한다.

 
 
 

자료제공 : 국립공원관리공단

 

담당부서
세계유산본부 한라산국립공원관리소
담당자
현명선
연락처
064-710-78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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