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전기매트, 코트 등 겨울 품목 전월 대비 상담 증가율 높아 | ||||||||||||||||||||||||||||||||||||||||||||||||||||||||||||||||||||||||||||||||||||
---|---|---|---|---|---|---|---|---|---|---|---|---|---|---|---|---|---|---|---|---|---|---|---|---|---|---|---|---|---|---|---|---|---|---|---|---|---|---|---|---|---|---|---|---|---|---|---|---|---|---|---|---|---|---|---|---|---|---|---|---|---|---|---|---|---|---|---|---|---|---|---|---|---|---|---|---|---|---|---|---|---|---|---|---|---|
작성일 | 2022-11-22 18:00:55 | 조회 | 251 회 | ||||||||||||||||||||||||||||||||||||||||||||||||||||||||||||||||||||||||||||||||||
작성자 | 경제정책과 | ||||||||||||||||||||||||||||||||||||||||||||||||||||||||||||||||||||||||||||||||||||
전기매트, 코트 등 겨울 품목 전월 대비 상담 증가율 높아
한국소비자원(원장 장덕진)과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회장 원영희)가 1372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소비자상담을 빅데이터시스템을 활용해 분석한 결과, 2022년 10월 전체 상담 건수가 전월 대비 4.6% 증가했다고 밝혔다.
☐ 소비자상담 전월 대비 4.6% 증가 2022년 10월 소비자상담은 49,488건으로 전월(47,299건) 대비 4.6%(2,189건), 전년 동월(45,899건) 대비 7.8%(3,589건) 증가했다.
* 2022년 11월 1일 조회기준이며, 상담 처리기한(30일) 내 수치 변동 가능 ☐ 전월 대비 ‘전기매트류’, ‘코트’, ‘점퍼・재킷류’ 증가율 높아 상담 증가율 상위 품목을 분석한 결과, 전월 대비 ‘전기매트류’(280.0%)가 가장 많이 증가했고, ‘코트’(256.5%), ‘점퍼‧재킷류’(200.3%)가 뒤를 이었다.
‘전기매트류’는 온열기능 미흡으로 무상수리와 환급을 요청하는 사례가 많았으며, ‘코트’ 및 ‘점퍼・재킷류’는 배송 지연과 환급 불이행 관련 상담이 급증했다. 전년 동월 대비 상담 증가율은 ‘봉지면’(21,820.0%), ‘화장품세트’(905.3%), ‘쌀’ (500.0%)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봉지면’, ‘쌀’, ‘각종식품류’ 품목 모두 제품 자체의 문제보다는 온라인쇼핑몰 ‘스타일브이’의 피해다발품목(피해예방주의보 발령, ’22.9.2.)으로 물품 미배송 및 환급을 지연한 경우에 대한 상담이 늘었다. 상담 다발 품목으로는 ‘봉지면’(2,192건)이 가장 많았으며, ‘의류・섬유’(1,817건), ‘이동전화서비스’(1,082건)이 뒤를 이었다.
☐ 연령대는 40대(28.9%), 상담사유는 계약불이행(23.1%)이 많아 연령대별로는 40대가 13,501건(28.9%)으로 가장 많았고, 30대 12,996건(27.8%), 50대 9,383건(20.1%) 순이었다. 상담사유별로는 ‘계약불이행’이 11,424건(23.1%), ‘품질・A/S 관련’ 11,212건(22.7%), ‘계약해제・위약금’ 10,065건(20.3%) 순이었으며, 일반판매를 제외한 판매방법에서는 ‘국내 전자상거래’ 20,058건(40.5%), ‘방문판매’ 1,679건(3.4%), ‘전화권유판매’ 1,561건(3.2%) 순으로 비중이 높았다.
|
|||||||||||||||||||||||||||||||||||||||||||||||||||||||||||||||||||||||||||||||||||||
첨부 #1 | 221118_2022년+10월+소비자+빅데이터+트렌드_보도자료.pdf (742 KBytes) 바로보기 |
No. | 제목 | 첨부 | 작성자 | 작성일 | |
---|---|---|---|---|---|
2465 | 일부 차량용 온열시트 안전확인 신고 의무 미준수 N | 1 | 경제일자리과 | 2023-02-02 | 49 |
2464 | 밴드형 신생아 기저귀, 흡수성능 등 품질 차이 있어 N | 1 | 경제일자리과 | 2023-02-02 | 49 |
2463 | 가정용 화목보일러, 주변 가연물로 인한 화재 주의해야 N | 1 | 경제일자리과 | 2023-02-02 | 47 |
2462 | 아우디·기아·벤츠 자발적 시정조치(리콜) | 1 | 경제일자리과 | 2023-01-25 | 145 |
2461 | 현대·한국지엠·볼보트럭 등 자발적 시정조치(리콜) | 1 | 경제일자리과 | 2023-01-25 | 113 |
2460 | 커피, 아파트, 가스보일러 관련 상담이 전월 대비 증가율 높아 | 1 | 경제일자리과 | 2023-01-25 | 117 |
2459 | 멜라토닌 함량 표시 제품, 불면증 개선 효과 없어 | 1 | 경제일자리과 | 2023-01-19 | 247 |
2458 | 일부 스키용 안전모, 충격흡수성·내관통성 안전기준 부적합 | 1 | 경제일자리과 | 2023-01-19 | 214 |
2457 | 프라이팬의 핵심 성능인 코팅 내구성, 제품 간 차이 있어 | 1 | 경제일자리과 | 2023-01-19 | 208 |
2456 | “설 명절 항공권, 택배, 상품권 소비자피해 주의하세요” | 1 | 경제일자리과 | 2023-01-16 | 236 |
2455 | 반려동물 사체 매장·투기는 불법, 반려동물 양육자의 45.2%가 몰라 | 1 | 경제정책과 | 2023-01-11 | 156 |
2454 | 냉동볶음밥, 주요 영양성분이 한 끼 식사로 다소 부족 | 1 | 경제정책과 | 2023-01-11 | 159 |
2453 | 한국소비자원, 국제거래 피해 예방 동영상 콘텐츠 5종 제작·배포 | 1 | 경제정책과 | 2023-01-11 | 159 |
2452 | 온라인쇼핑몰 ‘엄마가게(맘앤마트)’ 소비자피해 주의하세요! | 1 | 경제정책과 | 2023-01-11 | 151 |
2451 | 물품형 모바일 상품권, 절반 이상이 유효기간 3개월 | 1 | 경제정책과 | 2023-01-05 | 2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