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여름 밤의 꿈처럼 아름다운 제주의 마을

마을소개

우도에 가장 높은 우도봉에 올라 보면 황홀한 초록빛 물결이 눈이 시리도록 푸르러, 의지할 것이 없는 푸른 바다로 빨려 드는 경치, 소와 염소들이 넓은 초원에서 풀을 뜯는 전경과 훈훈한 바람의 맛에 도취하는 듯한 광경을 맞이하게 된다.
제주의 동머리이며 또한 관문인 환해의 고장 천진리는 오랜 풍상과 격랑에 할퀴면서도 수백년 역사와 전통을 이어온 선조들의 얼과 숨결이 살아있는 아름다운 고장입니다
서천진동, 동천진동 2개의 자연부락으로 형성되어 있으며, 우도의 남쭉에 위치한 반농반어의 전형적인 농어촌마을이다. 우도봉 자락에 자리잡은 마을로서 돌칸이, 절터 등 빼어난 자연경관을 보유하고 있다.
현재 우도의 관문이며 우도 최대의 포구인 우도항이 있는 곳이다. 빼어난 절경을 자랑하는 우도봉과 돌칸이는 관광객에게 가장 사랑받고 있는 명소로 각광 받고 있다.

마을위치

마을소개우도의 위치는 북위 33°29′∼ 33°31′, 동경 126°56′∼126°58′에 위치하는 남북의 길이 약 3.53km, 동서의 길이가 2.5km인 신생대 제4기 pleistocene세 동안에 화산활동의 결과로 이루어진 화산도이다.
우도는 제주특별자치도 연안에 산재하는 부속도서 가운데서 최대의 면적을 보유하고 있는 섬으로서 성산포항에서 북동쪽으로 약 3.8km 떨어져 있다.

일반현황

마을소개

  • 인구 : 298명
  • 세대 : 165세대
  • 구성마을 ♣동천진동, ♣서천진동


     
  • 리사무소
    마을소개 ☎064-783-0569 , FAX064-783-1671
  • 리어촌계
    ☎064) 782-0390, 0395

자연환경

지형형태는 동남쪽 해발 132m인 소머리오름 지역의 측화산형 및 정육형을 제이하고는 대부분 고도 30m이내의 평탄한 태지형 해안저지를 이루고 있다. 소머리 오름은 수중에서 분출한 수중화산이며 사면경사가 25°내외를 보이고 해식에 의하여 상당한 침식이 진전되어 동남쪽의 해수와 접한 지역에서는 급경상의 단애를 이루기도 한다.
제주 동부 우도는 예로부터 서빈백사라 불리우고 있는 무절산호조 파편으로 이루어진 산호사해빈이 발달하고 있는 것을 비롯하여 패각사로 구성된 사빈도 분포하는 등 협소한 지역임에도 특이한 지질환경을 보이고 있다.
특히 우도해안 일대는 거의 외해에 노출되어 있어 해파와 해류의 유통이 활발하며, 단조로운 해안선을 이루고 있어 해안절벽, 암석돌출부 및 암초등이 발달하여 해빈 간에 연속성이 절단된 단계로 해빈 발달은 불량한 편이다

산업구조

우도는 제주의 동쪽에 위치한 환해의 현무암의 섬으로 해안선 굴곡이 적고 해안은 현무암 적별과 의회암의 조잡한 암반인 암초가 많아서 어류가 서식하기 좋은 어초의 역할을 하고 있으며, 세계에서 가장 큰 해류의 하나인 흑조해류의 지류인 대마 난류가 흘러가는 연변에 있어서 삼치, 멸치, 고등어, 전갱이, 잿방어, 오징어, 복어 등의 중요한 어류들이 회유하여 좋은 어장이 형성되어 제주도에서의 중요한 어업기지의 하나로 되고 있는 섬이다.

우도 근해에서 형성되고 있는 어업은 고등어 및 전갱이 건착망어업(6월∼8월), 멸치 분기초망어업(5월∼7월), 장어 통발어업(12월∼2월), 잿방어 예승어업(7얼∼8월), 오징어 채낚이 어업(6월∼12월), 갈치 채낚이 어업(6월∼11월)등이 있다.

우도 연안에는 녹조류, 갈조류, 홍조류 등의 해조류와 전복, 소라 등의 패류가 서식하고 있어서 해녀들의 작업장인 제1종 공동어장이 형성되고 있으며, 이와 같은 해조류와 패류가 서식함으로써 이들을 먹이로 하는 회유성 어류가 많이 내유해서 좋은 낚시 어장을 형성하고 있다.